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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피아노의 종류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1-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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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362

▷그랜드 피아노(Grand Piano)와 업라이트 피아노(Upright piano)
 
 

 
<건반과 현>
 
그랜드 피아노의 건반과 현(코드)은 동일한 평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구조상 현 아래에 해머가 있어 건반을 눌렀을 때 현을 아래에서 위로 치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해머로 현을 치는데 드는 힘의 소비가 적고 다음 현을 빠르게 칠 수 있습니다.
반면 업라이트 피아노는 구조상 건반을 눌렀을 때의 힘이 수직방향으로 전달되어 다시 수평으로 현에 작용하기 때문에 해머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힘이 그랜드 피아노보다 더 많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해머가 현을 치고 돌아오기 위해서는 스프링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터치감>
 
그랜드 피아노는 건반의 터치감이 좋기 때문에 피아니시모(pianissimo)와 포르테시모(fortissimo), 강약의 폭을 넓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속한 트릴(trill) 또는 클랜징(clanging)을 연속적으로 할 수 있으며 애프터 터치가 깨끗하게 느껴집니다.
댐퍼(damper)가 자체 무게로 내려오기 때문에 현을 누르고 사운드를 정확하게 멈출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업라이트 피아노는 건반을 누른 뒤 손을 뗀 후 원래 자리로 돌아오기 때문에 다음 타현이 힘들게 되고, 트릴을 표현하는데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에프터 터치가 다소 불명확하기 때문에 세밀한 뉘앙스를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액션의 움직임과 연결되어 댐퍼가 움직이고 스프링 등의 힘을 빌려 작동하기 때문에 사운드를 멈추는 효과가 다소 떨어집니다.
 
 
 
<페달 구조>
 
그랜드 피아노의 경우, 소프트 페달을 밟으면 액션 전체가 미끄러져 현을 때리는 해머 위치가 변하기 때문에 사운드의 크기를 작게 할 뿐만 아니라 음색도 부드러워집니다.
소스데누토 페달(sostenuto pedal)을 사용할 경우 특정 음만 울리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풍부한 뉘앙스를 줄 수 있습니다.
업라이트 피아노의 경우, 소프트 페달을 밟으면 해머가 현에 좀더 가까운 거리에서 현을 때리게 되므로 음량이 작아지고 부드러워 집니다.
머플러 페달은 전체 음량을 대폭 감소 시킵니다.
 
 
 
<사운드 구조>
 
그랜드 피아노의 경우, 향판이 현의 길이와 일치되는 자연스러운 프레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전 음역을 통하여 음의 균형, 화성(harmony)의 느낌이 좋고, 보다 풍부한 음색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부드럽고 울림이 좋은 사운드가 나며 음정감이 깨끗합니다.
본체 밑에서만 사운드가 울려 퍼지는 것이 아니라 윗뚜껑을 열었을 경우, 훨씬 더 개방적 사운드를 맛볼 수 있습니다. 치는 즉시 음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업라이트 피아노의 경우, 향판의 모양이 정방형의 제한된 형태로 설계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고음부에서 저음부까지 자연스러운 배음이 나기 힘듭니다.
전체적으로 박스 형태로 만들어져 사운드가 불명확한 경향이 있으며 치는 즉시 사운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 디지털 피아노
 
디지털 피아노는 일반 피아노의 연주 느낌과 사운드를 거의 흡사하게 복제한 건반 악기입니다. 물론 일반 현과 해머를 대체하기 위해 디지털화된 사운드 샘플, 앰프, 스피커를 사용함으로써 피아노 사운드와 비슷한 음색을 냅니다. 요즘 제작되는 디지털 피아노는 건반 터치(액션감)까지 일반 피아노의 것과 비슷하게 만들기 때문에 연습용이나 취미용 그 이상으로 능력을 발휘합니다.
 

 
<디지털 피아노의 장점>
 
첫째, 상대적으로 휴대가 간편합니다.
대부분 디지털 피아노의 부피는 일반 피아노의 2분의 1정도 밖에 안되기 때문에 다리 부분만 분해한 상태에서 자동차 트렁크에 집어넣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둘째, 조율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일반 피아노를 가지고 계시다면 보통 일년에 1~2회 정도 조율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디지털 피아노의 경우 하드웨어에 저장된 디지털 사운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혀 조율할 필요가 없습니다.
 
셋째, 주변 사람들을 의식하지 않고 조용히 연주할 수 있습니다.
헤드폰을 사용하여 디지털 피아노를 연주하면 아무리 음량이 커도 주변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방음이 빈약한 아파트에 살고 계시더라도 조용하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넷째, 상대적으로 유지비가 적게 듭니다.
물기, 직사광선, 먼지 등을 피하기만 한다면 디지털 피아노를 유지하는데 별로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다섯째, 다른 장치들과 호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디지털 피아노 모델들은 미디(Midi) 또는 미디 하드웨어와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방법을 이용해서 연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여 레코딩과 재생 장치를 장착하면 보다 정교한 작업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섯째, 많은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피아노는 일반 피아노의 소리와는 다른 여러 형태의 사운드와 바이올린, 드럼, 색소폰 등 여러 악기의 사운드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서는 심포니 곡도 충분히 연주, 작곡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피아노의 단점>
 
첫째, 사운드의 질이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리 일반 피아노와 소리가 비슷하다 해도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디지털 샘플링 기술이 발전함과 동시에 일반 피아노와 디지털 피아노의 사운드 차이는 좁혀지고 있으나 디지털 사운드가 일반 피아노 사운드와 뛰어나거나 똑같을 수는 없을 겁니다.
 
둘째, 음색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일반 피아노를 연주할 때 여러 다양한 연주 테크닉을 이용하여 음색을 무한하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피아노는 내장된 샘플러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운드의 한계가 분명하게 존재합니다. 이런 점이 전문 피아니스트들에게는 오히려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셋째, 어쨌든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건반의 스프링 액션의 손상, 접촉 불량, 앰프 불량, 스피커 불량 등 여러 문제들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한가지 문제가 생기면 복합적으로 다른 부품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넷째,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수명이 짧을 수 밖에 없습니다.
비록 오늘 최신 기종의 디지털 피아노를 구입하셨다고 해도 몇 년 안 지나 새로운 모델이 나오기 때문에 중고로 팔 경우 제값 받기는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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