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기검색어 : 셀마색소폰, 큰북, 해금, 소금, 리코더
검색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악기자료실

악기자료실

음악과 악기의 대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마이크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1-12-2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42

Microphone
 
 

마이크란 물리적인 소리를 전기적인 소리신호(Audio Signal)로 바꾸는 일종의 변환기이다.
음원의 음압에 의해 생긴 진동을 받는 다이어프레임(Diaphragm)과 그것을 소리신호로 바꾸는 변환부, 그리고 출력부의 세 부분으로 구성이 된다.
 
 
▷ 마이크의 종류
 
1. 다이나믹마이크
강한 내구성과 넓은 다이나믹레인지 그리고 저렴한 가격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이크종류 이다. 음압에 의해 진동판이 진동을 하면 코일주위에 자기장이 생기고 이 전류의 변화가 소리신호를 만든다. 교회에서는 주로 찬양단의 보컬용이나 드럼 등
 
2. 컨덴서마이크
컨덴서(Condenser)란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전기 소자를 이용하여 일정한 양극사이에 + - 의 직류전원을 인가하여 한쪽의 극을 고정하고 또 한쪽의 극을 진동판에 연결하여 양극사이에 거리와 전압을 변화에 따라 소리신호로 출력한다.
주파수특성과 다이나믹레인지의 특성이 좋아 전문 녹음등에 많이 이용된다. 하지만 외부환경에 약한 특성과 별도의 전원이 필요함으로 사용의 제한이 따르게 된다.
 
 
▷ 마이크의 특성
 
1. 감도(Sensitivity)
감도는 일정한 음압의 출력을 1V로 정하여 그 입력시 출력에 나타나는 전압을 의미하며 dB로 표시한다. 즉 감도가 크다라는 의미는 일정한 입력에 그 출력의 전압이 크게 발생하여 곧 좋은 흡입력을 가진다는 이야기가 된다.
 
2. 주파수특성(Frequency)
마이크의 종류에 따라 주파수의 특성이 있는데 이 특성을 잘 이용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음원에 적용한다. 옆의 그래프를 보면 스피치용으로 악기용으로 유명한 SHURE사의 SM57의 주파수 특성 그래프이다 주파수 특성을 보면 사람의 보이스 영역인 2KHz에서 증가하여 6KHz에서 최고 치를 나타낸다. 또한 120Hz대역 이하부터 는 감쇄되는 특징을 볼 수가 있다. 이렇게 적합한 마이크를 선정함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렇듯 드럼의 심벌에 사용할 마이크라면 고음의 특성이 좋은 것을 선정하게 되고 보컬의 경우라면 사람의
목소리 대역인 중음대역에 충실한 마이크를 생각해야 한다.
 
3. 지향성(Direction)  
지향성이란 마이크의 진동판의 정면을 0 0으로 하여 그 상하좌우의 둘레를 360 0 각 방향의 감도의 변화를 말한다. 이 지향성은 마이크의 사용방법을 결정 짓는다. 옆의 그림은 정면인 0 0에서 가장 수음이 잘되고 후면인 360 0에서 흡음이 안 되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단일지향성(Cardioid)
가장 보편적인 특성으로 마이크의 정면의 수음력이 가장 크고 배면에서의 흡음이 없기에 피드백에 의한 피드백(Feedback)(하울링)을 방지한다. 주로 대부분의 교회 마이크들로 사용되고 보컬용도로 근접 집음 하는 악기 등에 사용 되어 진다.
 
-양지향성(Bi-directional)
양지향성마이크는 단일지향성마이크가 2개인 것과 같이 정면과 배면에 흡음력이 가장 크다.
하나의 마이크로 두 방향의 소리를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듀엣이나 코러스 등에 사용 되어 진다.
 
-무지향성(Omni-directional)
 모든 방향의 위치에서 동일하게 흡음력이 있다. 주로 룸 튜닝으로 사용하는 측정용 마이크에 많이 쓰이며, 공간음(Ambience)의 녹음에 사용된다. 헤미스페리칼(Hemispherical)과 같이 다양한 종류의 지향성을 갖는다.
미국의 크라운(Crown International)사의 특허품으로 PZM라고 불리는 사각형의 컨덴서타입 마이크 이다. 주로 직접음이 아닌 간접된 반사음을 흡음하는 방식의 마이크로 바닥이나 벽 등에 설치하여 사용 되어 진다.
 
-근접효과(Proximity Effect)
마이크를 입에 가까이 할수록 저음대역의 레벨이 증가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때 100Hz대역이 증가되어 이것을 방지하기위해 마이크의 필터스위치를 사용하기도 하고 팝업 필터나 2개의 마이크를 쓰는 방식을 쓰기도 한다.

-하울링(Howling)
마이크를 통해서 증폭된 스피커소리가 또 다시 그 스피커소리가 마이크를 통해 다시 또 스피커로 다시 증폭되며 이것이 계속 반복된 발진 현상이 생긴다. 이 현상을 하울링 이라고 한다. (Acoustic Feedback)이라고도 하는데 재미있는 것은 특정 주파수 대역이 발견 된다는 것이다. 이퀄라이져의 컷 튜닝이라든가 공간상의 흡음처리를 통해서 대응이 가능해진다. 무엇보다도 교회음향에서 가장 좋은 대책은 건축 음향학상 스피커의 위치 선정을 잘하고, 올바른 마이크 사용법을 익히고, 모니터스피커에 대한 각도 및 튜닝을 잘해야 할 것이다.

-팝핑(Poping) & 시빌란스(Sibilance)
발음가운데 ㅍ 이나 ㅌ 같은 소리들이 다른 발음에 비해 소리가 많이 나온다.
그래서 이 현상을 막기위해 마이크내부에 스크린이 달린 마이크를 쓰거나 윈드스크린을 설치하여 이 팝핑현상을 막는다. 또한 발음가운데 ㅅ ㅆ 와 같은 소리(5kHz - 10kHz)같은 소리들이 다른 발음에 비해 소리가 많이 나오는 이 현상을 시빌란스라고 부른다.
 
 
▷ 마이크 설치
 
마이크를 설치하기 이전에 고려할 3가지입니다.

1. 마이크를 설치하기에 앞서 그 소리를 듣는다.
    목사님의 육성상태를 먼저 이해하고 음의 특성과 음의 양을 기억한다.
 
2. 적정한 마이크를 선택한다.
   (목사님 음성에 따라서 다이나믹이나, 컨덴서마이크의 선
정이 다르다. ) 형편에 따른 선택의 한계도 있으나, 가능한 여러 방법의 테스트를 하는 것
이 좋은 방법이다.
 
3. 마이크를 설치한다.
마이크는 음원과의 거리, 각도에 따라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또 한 직접음을 받는 강단마이크 방식과 공간음(Ambience)을 받는 성가대마이크, 회중 마이크 등의 위치 및 장소를 고려한다.
 
 
 
 

마이크설치의 기본법칙
 
 
-코움필터링(Comb Filtering)

마이크를 사용할 때 목소리의 직접음만이 마이크를 향하는 것이 아니라 강단의 바닥을 통해 반사된 음 또한 마이크로 수음 된다. 보면대나, 바닥 등 주변의 반사된 요소들로 인해 반사 음이 함께 수음 되어 위상의 캔슬(Acoustic phase cancellation)이 생긴다. 이로 인해 특정주파수 대역이 감소되거나 상쇄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러한 물리적인 음향현상을 코움필터링 이라고 한다. 가능한 반사의 요소를 줄여서 반사음을 줄여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마이크 관리법

1) 보관하기
마이크를 좋은 상태로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하려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마이크관리를 정기적으로 내부의 윈드스크린을 세척하고 보관시 온도와 습도 등에 유의 하며, 지정위치에 보관하여 정돈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2) 마이크 테스팅
마이크 앞에서 실제 사용할 위치와 성량으로 하나, 두울, 셋 하며 확인하고, 절대 손으로 두드리지 않아야 합니다.
 
3) 주의교육
아동부서 및 야외에서 사용되는 부서들의 경우 분실,파손(떨어트리거나 밟는 것)되지 않게 담당자를 세워 교육이 필요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